일 | 월 | 화 | 수 | 목 | 금 | 토 |
---|---|---|---|---|---|---|
1 | 2 | 3 | ||||
4 | 5 | 6 | 7 | 8 | 9 | 10 |
11 | 12 | 13 | 14 | 15 | 16 | 17 |
18 | 19 | 20 | 21 | 22 | 23 | 24 |
25 | 26 | 27 | 28 | 29 | 30 | 31 |
- GSAT류병주
- 김변수
- 김변수와 시작하는 코딩생활
- 반도체 취업
- 토익스피킹시험시간
- 블록체인기부
- 위포트
- 토커비마이크
- 기부좋은날체리
- GSAT인강
- GSAT기본서추천
- GSAT온라인스터디
- 토익스피킹독학
- 파이썬 함수
- 토익스피킹시험
- 한양대ERICA
- 토익스피킹레벨
- 토익스피킹인강
- 토커비
- GSAT홍기찬
- 엔지닉
- 토익스피킹무료
- 체리플랫폼
- 파이썬
- 파이썬 클래스
- 온라인봉사학교
- 토익스피킹개정
- 체리스쿨
- 토커비토익스피킹
- GSAT문제집
- Today
- Total
승이네 반도체
7/22 (금) 엔지닉 반도체 빡공 스터디 5일차 본문
9차시 포토 공정(2)
1. 트랙(Track) 설비
2. 노광 설비 발전
노광 시스템 : 접촉(Contact) 노광 -> 근접(Proximity) 노광 -> 투사(Projection 노광)
1) 접촉 노광법
- 회절 최소화 -> 고해상도
- 마스크/웨이퍼 직접 접촉 -> 마스크/웨이퍼 이물/손상
2) 근접 노광법
- Mask 교체 용이
- 마스크/웨이퍼 이물/손상 저감
- 회절로 인한 해상도 한계
3) 투사 노광법
- Defect free
- 고해상도 구현
- 가장 많이 사용(스테퍼/스캐너)
- 축소 마스크(마스크 제작 용이)
노광원(Light Source) : 단 파장화(Short wave-length) -> 해상도 개선
3. 노광 공정 원리
노광은 빛의 굴절, 간섭, 반사 특성을 이용하여 마스크 상의 정보를 웨이퍼의 PR에 전달하는 과정이며, 회절된 빛을 얼마나 많이 렌즈로 모을 수 있는가가 관건이다.
4. 해상도(분해능, Resolution, R)
- 웨이퍼 상에 전사 가능한 최소 패턴 크기
- 작을수록 해상도가 좋음을 의미
5. 초점 심도(Depth Of Focus, DOF)
- 최적 초점면의 앞뒤로 선명한 상을 얻을 수 있는 거리
- 클수록 DOF 여유가 좋음을 의미
6. 고 NA화 – 불화 아르곤 액침 노광(ArF Immersion)
- 렌즈와 웨이퍼 사이 공기 대신 고 굴절률 매질(초순수)을 사용 -> 해상도 개선
- 동일 NA -> 굴절률 증가 -> 굴절 각도 감소 -> 해상도 개선 없음
- 웨이퍼로 입사되는 빛의 전반사 임계 각도 증가 -> 대 구경 렌즈 사용 가능 -> 해상도 개선
10차시 포토 공정(3)
1. 공정 파라미터(K1) 값 저감
1) 비 등축 조명 노광(Off Axis Illumination, OAI)
기존 수직 입사 조명 -> >0차광 렌즈 집광 못함 -> 웨이퍼에 상을 맺지 못함
빛의 사입사 -> 0차광과 +1 또는 –1차광 집광 -> 해상도 개선
2) 위상 반전 마스크
이진 마스크 (Binary Mask) : 미세 패턴 -> 투과광 상호 간섭 -> 해상도 열화
위상 반전 마스크(Phase Shift Mask, PSM)
- 마스크의 석영 부분에 반전 물질(Shifter) 설치
- Shifter 부분 통과한 빛의 위상이 180도 변화
- 진폭 반전 -> 빛의 강도(intensity)는 진폭의 제곱 -> 빛이 중첩된 부분에서 상쇄 간섭/소멸 -> 해상도 개선
3) 광 근접 보정(Optical Proximity Correction)
빛의 집중, 산란, 패턴 밀도, 주변 환경의 영향
-> 포토 공정 후 왜곡 예상 -> 취약 패턴
의도한 설계 평면도와 유사한 PR 패턴이 형성 되도록 설계 평면도상 패턴의 일부를 보정
경험(rule)이나 컴퓨터 시뮬레이션(model)
-> OPC 및 마스크 제작 시간과 비용 -> 원가 상승
4) 반사 방지층 코팅(Anti-Reflective Coating, ARC)
하층 부 -> 빛의 반사 및 산란 -> 해상도/DOF 열화
PR 상하부 ARC(Top ARC(TARC), Bottom ARC(BARC) -> 빛의 반사 최소화/흡수
5) 다중 패터닝(Multi-Patterning)
다중 패터닝 기술 -> 30nm이하의 미세 패턴 확보 (포토 공정 한계 이하의 미세 패턴 형성)
피치(Pitch) 분할 방식 : 이중 패터닝(LELE) -> 주로 로직(logic) 제품 적용
- 포토 공정 2회 부담, 정렬 오차 (Overaly error) 문제, 미세 패턴 -> 3회(Triple) LELELE
자기 정렬 방식 : 2중(4중) 패터닝(Self Aligned Double (Quadruple) Patterning) -> 주로 메모리 제품 적용
- 포토 공정 1회, 정렬 오차-free
3. EUV(극자외선) 광원
주석 액적 -> CO2 레이저 조사 -> 플라즈마 발생 (LPP)
13.5nm 단파장의 EUV 광 생성
극 단파장(고 에너지 ~92eV)으로 모든 물질에서 강한 흡수
- 진공 시스템 필요
- 회절 광학계가 아닌 반사 광학계
4. EUV 광학계
굴절 광학계가 아닌 반사 광학게 사용
거울형 렌즈 및 마스크(분산 브레그 반사경) -> 반사율 증가
5. EUV마스크 (Mask)
반사형 마스크이며, 반사형 렌즈와 유사하게 Si과 Mo 적층 구조
반사층과 흡수층에서의 빛의 반사와 흡수로 패턴 형성